본문 바로가기
솔직한 리얼후기

경제 서적 [마흔 살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 후기

by 은현ㅇl 2022. 10. 28.
반응형

\

마흔 살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에서는 장기적인 목표보다는 단기적 목표를 중요시한다.
10년이라고 치면 아직 9년 남았는데~ 하면서 나태해질 수 있다. 사실 좀 뜨끔했다. 내가 그러고 있었기 때문이다.
1년 목표, 2년 목표, 3년 목표를 정하면 좀 더 구체적으로 계획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배워야 할 것도 많고 당장 수익에 직결되지 않더라도 경험을 쌓는 일에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먼저 지난 일주일 동안 하기 싫지만 해야 했던 일을 써보라고 했다.

내가 원하는것은.
2년 이내에 자금을 모아서 경제적 자립을 해서 결혼하기.
부동산 투자와 블로그 운영을 통해 자금 불려 가기.
경제적 자유를 통해 40살에 은퇴해서 쉬거나 큰 노동이 안 드는 일하기, 내 사업을 해서 편하게 일하기.
더 적게 일하고 더 많이 벌기.

내가 일주일 동안 하기 싫지만 해야 했던 일.
유튜브 보고 웹툰 보고 쉬고 싶지만 책 읽은 것.
최대한 자주 블로그 포스팅하기 위해 피곤함과 귀찮음을 이겨내고 포스팅 올린 것.
최대한 돈 아끼며 저축 퍼센티지를 늘인 것.
온전한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전이기에 직장상사 비위 맞추며 열심히 일한 것.

지난주에 한 일 중 정말 싫었던 일.
밀가루 많이 먹어서 속이 안 좋았던 일.
클라이언트 대응에 좀 더 어른스럽지 못했던 일.
일을 한지 시간이 지났음에도 제대로 숙지 못한 직원에게 화낼 뻔한 일.
일 안 하려고 하는 상사에게 눈치 준 일.
업무가 바쁜데 계속 전화가 와서 짜증이 났던 나 자신.

마흔 살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에서는 목표를 떠올리는 법의 가이드라인이 나온다.
1. 철학적인 주제로 빠지지 말자.
2. 롤모델을 찾는다.
3. 좋아하는 일보다 잘하는 일에서 목표를 찾는다.
4. 목표가 반드시 일과 관련될 필요는 없다.

그 외에는 본인의 투자 경험들이 나온다. 근데 그게 보편적인 주제가 아니라 고시텔을 원룸으로 개조하려고 했던 이야기, 태양광 발전, 캡슐 셰어하우스 얘기, 등 전문적이고 어려운 이야기라서 몰입이 깨졌다. 말 그대로 마흔 살 경제적 자유를 위해 투자한 일기를 보는 기분이었다. 소외감 느끼게....
그리고 뭐 사람을 잘 만나라는 뻔한 이야기. 몰입하라. 경험하라. 전자책을 팔아봐라. 시작부터 해봐라. 힘들면 쉬어가라. 데드라인을 정해라. 경로 변경을 두려워하지 마라. 뭐 그런 이야기가 나오고, 뒷내용은 말하기도 뻔한 내용들이었다.
그냥 한 편의 마흔 살의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 일기를 본 기분이었고 사실 남은 건 잘 모르겠다

반응형